조선 4대 문장가로 꼽히는 상촌(象村) 신흠의 시
桐千年老恒藏曲(동천년노항장곡)
오동나무는 천년이 지나도 항상 그 곡조를 간직하고
梅一生寒不賣香(매일생한불매향)
매화는 일생을 춥게 살아도 그 향기를 팔지 않는다
月到千虧餘本質(월도천휴여본질)
달은 천 번을 이지러져도 그 본질이 남아 있고
柳經百別又新枝(유경백별우신지)
버드나무는 백 번을 꺽여도 새 가지가 올라 온다
송강 정철, 노계 박인로, 고산 윤선도와 더불어 조선 4대 문장가로 꼽히는 상촌(象村) 신흠의 시인데, 이 시는 퇴계 이황이 평생 좌우명으로 삼았을 만큼 조선 후기 사림에서 유명한 시죠.
선조로부터 영창대군의 보필을 부탁받은 '유교칠신(儒敎七臣)'의 한 사람으로 광해군이 등극하자 파직되어 유배되었다가, 인조반정 후 이조판서, 대제학을 거쳐 영의정까지 오른 상촌 신흠,
그는 장남이 선조의 셋째딸 정숙옹주와 결혼할 때 주위에서 좁고 누추한 집을 수선할 것을 권했지만 집이 훌륭하지 못해도 예(禮)를 행하기에 충분하다며 끝내 기둥 하나도 바꾸지 않을 정도로 청렴했죠.
桐千年老恒藏曲(동천년노항장곡)
梅一生寒不賣香(매일생한불매향)
'오동나무는 천년의 세월을 늙어가면서도 항상 거문고의 가락을 간직하고, 매화는 한평생을 춥게 살아가더라도 결코 그 향기를 팔아 안락(安樂)을 추구하지 않는다.'
月到千虧餘本質(월도천휴여본질)
柳經百別又新枝(유경백별우신지)
'달은 천 번을 이지러지더라도 그 본래의 성질이 결코 변하지 않으며, 버드나무는 백 번을 꺾이더라도 또 새로운 가지가 올라 온다.'
신념에 목숨 부정과 불의에 끝까지 저항한 선비정신입니다.
권력과 돈을 추종하지 않고 의를 위해 목숨까지 초개처럼 버리는 정신,
어디에 어느 자리에 있든 가난하고 억울한 백성을 위하는 정신입니다.
‘온고이지신(溫故而知新) 가이위사의(可以爲師矣)’
‘옛것을 익혀 새로운 것을 깨닫는다면 다른 사람의 스승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