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
[爲政之要는 曰公與淸이요 成家之道는 曰儉與勤이라]
(위정지요는 왈공여청이요 성가지도는 왈검여근이라)
정치의 요체는 공정함과 청렴함이요, 집안 일으킴은 검소함과 근면이다.
公:공변될 공.공평,공정
與:줄 여. ~와, 그리고
<12-2>
[讀書는 起家之本이요 循理는 保家之本이요 勤儉은 治家之本이요 和順은 齊家之本이라]
(독서는 기가지본이요 순리는 보가지본이요 근검은 치가지본이요 화순은 제가지본이라)
독서는 집안을 일으키는 근본이요,
순리대로의 살아감은 집안을 보존하는 근본이요, 근검은 집안을 다스리는 근본이요,
온화하고 유순함은 집안을 가지런히 하는 근본이니라.
讀書(독서):공부로 깨우침을 의미
循理(순리):도리나 이치를 따름
和順(화순):온화하고 유순함.
齊家(제가):집안을 가지런히 다스림.
*正家而天下定(정가이천하정)이라. 집안이 바로 잡혀야 천하가 안정된다. -易經
家는 집 (면宀)안의 돼지새끼(시豕)가 모여있다는 뜻으로 자식을 豕兒(시아)혹은 豚兒(돈아)라 하기도 한다.
부부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집단이 가정이자 집안이므로, 가정은 먼저 부부가 서로 존경하고 순리대로 살고 근검 절약해야 집안 및 천하가 안정될수 있다. 이것이 경제 經濟(經世濟民)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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